[방글라데시]2022년 방글라데시 니아못뿔여성협동조합 새로운 사업 소식

2022-04-01





 안녕하세요. 굿파머스 “방글라데시 농촌 저소득 농가 지원 사업” 관련 소식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굿파머스가 호프 방글라데시와 협력하여 실행 중인 니아못뿔 지역 사업의 목표는 가정 양계 지원을 통해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나아가 현지 가정 양계 역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 아래 굿파머스는 상호 책무성(Mutual Accountability), 소규모농가 시장경쟁력 강화 목적으로 농민 협동조합을 조성합니다. 방글라데시 사업 또한 지난 5년간 여성협동조합 조직을 위해 노력하였고, 마침내 2021년에는 지역 정부의 정식 인가(joyita협동조합)를 받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Joyita 협동조합'이 단순한 사업 수혜자들의 모임을 넘어 직접 지역개발사업의 파트너로서 해야 할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굿파머스의 최종 목표입니다.

 협동조합의 역량 강화라는 목표 아래 2022년에는 새로운 시범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육 초기 비용 절감과 정산 기간 축소 필요성이 있어 시범적으로 양계가 아닌 염소 분양을 시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사업 운영 주관을 기존처럼 굿파머스 니아못뿔 사무소가 단독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협동조합이 주관 단체 역할에 참여하고, 초기 사업 비용 또한 굿파머스와 협동조합이 분담하였습니다. 일방적인 지원이 아니라 협동조합이 개발의 주최가 될 수있는 역량 개발을 돕고, 자체 수익을 창출하게 하여 사업의 지속성 확보와 규모 확장을 꾀할 수 있는 사업 운영 방법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

 2022년 3월 29일 해당 사업의 착수식이 굿파머스 니아못뿔 사무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착수식에는 Joyita 협동조합 조합원들과 현지 지역사회 지도자, 지역 구청장, 구의회 의장, 구의회 니아못뿔 지역의원, 지역 관공서 축산담당자가 참석하였으며, 조합 소속 50가정 중 10가정에 염소가 분양되었고, 분양받은 가정 대상으로 한 염소 사육법 교육도 실행하였습니다.





 한 가정에 염소 2마리씩을 분양하여 6개월 후에는 2배의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이 이번 사업의 일차적인 계획입니다. 해당 사업에 대한 현지 지역 사회의 관심과 기대가 높고, 지역 뉴스에 사업이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바로 위에 첨부된 두 장의 사진은 방글라데시 방송으로 송출된 사업 현장 보도 내용을 캡처한 것입니다. )

 염소 분양은 올해 3월과 10월로 나눠 2회(총 30가정)로 진행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현지 여성협동조합 역량 강화를 이루어내는 획기적인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목표를 이루는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앞으로의 사업 진행 상황들을 계속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