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빡섬마이 마을 여성협동조합 지방정부 공식 등록을 위한 최종 실사 회의

2022-08-04




 안녕하세요. 굿파머스 8월 라오스 사업 소식입니다!

2022년 8월 2일, 굿파머스 사업장이 있는 라오스 빡섬마이 마을에 라오스 지방정부 인사들이 방문하여 그간 진행 중이던 협동조합 정식 등록을 위한 최종 실사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회의는 굿파머스 &밀크포라오 뿐만 아니라 빡섬마이 마을에도 중요한 행사였습니다. 그 이유는 이번 최종 실사는 협동조합 법적 등록의 마지막 절차이며, 2주 내에 등록증을 받게 되면, 라오스 내에서 정부 공식 허가를 받은 최초의 '여성 협동조합'이 되기 때문입니다.


협동조합 등록 최종 실사 회의 단체 사진


 본 회의에는 현지 양계사업에 참여 중인 협동조합 21가정, 해당 지역 농림청(District Agriculture and Forestry Office)과 비엔티안시에 소재하는 도 농림 청(Provincial Agriculture and Forestry Office)주요 인사 9분이 참석하였습니다. 회의 안건은 크게 두 가지로 1) 협동조합등록 최종 실사 2) 협동조합 대표 선정이었습니다. 회의에서 논의된 두 가지 안건 모두 충분한 논의를 거쳐 회의는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라오스 양계장 최종 실사 中_ 지역간부들 양계장 부화 연구실을 방문하였습니다.

라오스 양계장 최종 실사 中_ 밀크포라오 양계장 사무실 방문 기념 사진


  협동조합 등록 최종실사에 이어 협동조합 대표 선정도 진행하였는데요, 투표를 통해 총 다섯 분이 선출되었습니다. 대표로 뽑히신 분 이름은 ‘부아크아’라는 여성분이십니다. 협동조합을 대표하고, 굿파머스와 밀크포라오와 사업 관련 중요한 회의와 의사결정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국제 유가, 곡물 가격 상승 등의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협동조합이 성공적으로 조직되고, 등록을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한 굿파머스 박용승 지부장님과 밀크포라오 임직원 여러분, 무엇보다 최선을 다해 사업에 참여하시고 여러 가지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협동조합원 여러분께 축하의 말을 전합니다.



협동조합 대표 선정을 위한 회의 현장

 투표를 통해 선출된 다섯 분의 협동조합 대표들 (뒷줄 )



  본 회의는 협동조합 대표선출과 협동조합 최종실사를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마무리되었는데요, 굿파머스는 빡섬마이 여성협동조합과 함께 마을 농가들이 더 많은 소득을 얻어 가정생활에 좋은 영향을 주길 바라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번 협동조합 법적 등록을 계기로 라오스 협동조합 발전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지난 5월 라오스에서 진행된 국제 축산세미나에서 라오스 농업대학의 Sieng Phomulesa 교수는 라오스 사회적 통계를 통해 협동조합의 문제점을 협동조합의 성공적 경험의 부족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굿파머스&밀크포라오는 지속적으로 라오스 정부가 허가한 최초의 여성협동조합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라오스 주민들의 협동조합에 대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고, 농업이 주민들에게 좋은 소득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라오스 소식이었습니다.



#굿파머스 #라오스국제개발 #여성협동조합 #라오스협동조합 #라오스양계협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