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저소득 농가 산란계 지원사업] 수혜가정 인터뷰

2021-07-15

방글라데시의 1인당 총 생산량은 약 1900달러로 80년대 초반 한국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게다가 종교적 특성으로 인해 여성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사회활동과 경제활동 참여가 어려워 

여성들 스스로 빈곤을 해결하기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굿파머스' 와 '호프방글라데시' 가 

함께 <저소득 농가 여성 역량강화 및사회활동 참여 프로젝트> 를

2016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산란계 사업은 농민들의 경제적 자립에 큰 도움을 주지만, 조류독감 및 각종 질병으로 인해 

개인이 지속적으로 산란계 사업을 운영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산란계를 지원하는 것 뿐만 아니라, 매월 양계교육 및 질병대응 교육을 시행하고,

지속적인 사업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 농민 경제적 자립을 위한 
 산란계 지원사업 참여 농가 인터뷰 



Minoti Rani Roy씨 인터뷰

Minoti씨는 해당 사업 참여 전에 가난과 싸우고 있다고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2016년도에는 육계용 닭을 기르기도 했지만, 그다지 좋은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다른 농가에서 산란계 농사를 통해 큰 이익 창출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때마침 굿파머스 프로젝트를 통해 모범 농가에 산란계 지원 사업을 한다는 소식을 접해 지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Q. 양계 지원 사업에 신청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가정 양계 사업은 일용직 노동만큼이나 좋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굉장한 혜택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다시 한번 제대로 농가 운영을 해보기로 다짐했어요.


Q. 하고 싶은 말씀있나요?

A. 저는 가정 양계 사업이 우리 가정에 풍족함을 가져다주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저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굿파머스 지원에 감사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Nipa Rani Roy씨 인터뷰


Nipa씨는 남편과 함께 일용직으로 일을 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용직 수입으로는 가족 모두가 생활하기엔 턱없이 부족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2018년 양계 지원 사업 프로젝트를 접하게 되었고, 이 프로젝트는 가정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고 합니다.


Q. 양계 지원 사업을 통해 변화한 점이 있나요?

A. 우리는 이제 아이들의 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줄었어요.

앞으로도 우리 양계 사업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며 굿파머스와의 협력을 통해 더 나은 양계장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하고 싶은 말씀있나요?

A. 저는 우리 양계장을 위해 협력해준 굿파머스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이 프로젝트가 전보다 더 많은 여성들에게 생계 유지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양계 사업의 발전을 위해 더 많은 협력의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Rita Rani Roy씨 인터뷰


Rita씨의 가정은 남편 혼자 돈을 벌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고, 

남편 혼자 가정의 짐을 짊어 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이지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난과 전쟁을 하며, 우울증을 겪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2018년 굿파머스를 통해 양계 지원 사업의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Q. 양계 지원 사업을 신청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양계 지원 사업은 우리 가계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 줬어요.

그때부터 농사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굿파머스에서 지원하는 이번 양계 사업에도 신청하기로 결심했습니다.


Q. 하고 싶은 말씀있나요?

A. 우리 가정에 양계 사업을 지원해 준 굿파머스에 매일 감사하며 살고 있어요.

앞으로도 더 많은 여성들이 양계 사업 지원을 받으며, 보다 나은 삶을 살기를 기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jmina Khantun씨 인터뷰


Tajmina씨의 남편은 여섯 식구 중에 유일하게 돈을 벌고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한정적인 수입으로는 가정을 이끌며, 아이들 교육까지 시키기엔 무리라고 생각했고, 

2018년 굿파머스의 양계 지원 사업 소식을 듣고 신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농장일이 처음이라 초반에는 그리 많은 수익을 얻지 못했지만, 

농장에 대한 지속적인 기본 교육을 받게 되었고, 이후로는 더 많은 수익도 창출했다고 합니다.


Q. 양계 지원 사업을 통해 변화한 점이 있나요?

A. 양계 농장은 우리 가족에게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주었어요. 농장일을 통해 수익이 생겨 남편을 도와 돈을 벌게 되었고,

이제 저는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비도 부담할 수 있게 되었어요. 덕분에 가족들 모두 농장일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 하고 싶은 말씀있나요?

A. 저와 우리 가족 모두 굿파머스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우리 가족은 이제 농가일을 통해 정말 많은 수익도 거두게 되었고, 우리 양계 사업에 더 큰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Chanadana Rani Roy, Sadhana Rani Roy씨의 짧은 인터뷰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양계 사업을 지원받아,
행복한 가정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