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그루터기 농장] 사람과 환경을 모두 고려한 굿파머스 양계 프로젝트

2022-05-09
조회수 20

 굿파머스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주는 굿파머스의 양평 양계장 사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굿파머스는 2021년 경기도 양평에 양계장 `그루터기 농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루터기는 표준 국어 대사전 정의에 따르면, 풀이나 나무 따위의 아랫동아리 또는 그것들을 베고 남은 아랫동아리, 물체의 아랫동아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밑바탕이나 기초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그루터기의 정의는 농장 설립 취지를 잘 표현하고 있는데요, 굿파머스가 그루터기 농장을 운영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과 가정의 심리 치유 공간이자, 잠시 쉬어가는 공간, 나아가 농축산업의 새로운 시작의 기초가 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루터기 팜은 기획 단계부터 복합적인 친환경, 사회 이슈 대응을 고려한 사업으로 방치된 폐교를 활용한 농장인데요, 폐교 활용이 친환경, 사회적 문제해결을 고려한 사업인 방치된 폐교를 활용하여 그루터기 농장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폐교를 활용한 양계장이 복합적인 친환경, 사회적 문제해결을 고려한 사업이라고요? 이에 의문을 품거나 반신반의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2021년 5월 매일경제 기사에 따르면 전국 폐교수는 무려 3,834곳이나 된다고 합니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폐교되는 학교 중 대부분은 도심과의 거리가 멀어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채 방치되어 있으며 가장 심각한 사회적 문제 중 하나는 폐교 비용이 1조 9,454억 원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해결에 대응하기 위해 굿파머스는 양평 양계장 설립지를 기존 계정초등학교 폐교지에 그루터기 농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폐교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그루터기 농장의 주요 목적은 ‘친환경 자원 순환형 복합 치유 농장 운영’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굿파머스가 이루고자 하는 단계적인 목표는 1) 친환경, 자원 순환형 양계장 운영, 2) 치유 농장 운영, 3) 청년 창업 육성 학교 운영입니다. 더 나아가 농촌인구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인한 농축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루터기팜 운영의 첫 번째 목표인 1) 친환경 자원 순환형 양계장 운영은 환경과 닭의 건강, 사람의 건강까지 고려한 일석 삼조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스트레스 없이 자란 닭의 계분(鷄糞)은 화훼, 엽채류 농장 운영에 활용함으로써 자원 순환형 양계장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굿파머스 그루터기팜 운영의 두 번째 목표인 2) 치유 농장 운영이 중요한 이유는 급속한 사회 발전과 더불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동식물과의 교감을 통해 심리적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굿파머스는 양계장을 가족 단위 힐링 캠프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농(都農) 간 네트워크 구축하였으며, 전문 심리상담 기관과 연계한 개인 및 가정의 심리치료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습니다. 세 번째 목표인 3) 청년 창업 인규베이팅 학교운영은 농축산 분야의 청년 창업 교육을 통해 농축산 분야의 젊은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창업 학교 운영은 농축산 고령화로 인한 농축산 분야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농축산 네트워크를 활용한 창업지원을 병행 함으로써 농축산 산업의 미래지향적 6차 산업 사업모델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보전하고, 심리 치유, 농축산 분야의 문제해결까지 고려한 굿파머스 그루터기팜 프로젝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관심과 문의 사항은 굿파머스 사무실 전화, 이메일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전화 번호: 031-204-5523

이메일 주소: info@goodfarmers.or.kr



0 0